우편물 테러 탄저균,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

요즘 탄저군 우편물 테러 들어 보셨을 것 같은데요. 탄저균이라는 단어 너무 생소하실 겁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탄저균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탄저균이란?

탄저균은 탄저병과 다르게 구별합니다. 일명 홍역균이라고도 불리는 탄저균이란 바실러스 탄저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입니다. 사람과 동물을 감염 시킬 수 있어 우려되는 문제입니다.

탄저균 포자들은 숙주를 감염시킬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기다리며 수년 동안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어서 더 무서운데요. 인간이 탄저균에 감염되는 일반적인 방법은 감염된 동물이나 양모, 털 등이 있습니다. 보통 가축에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드문 경우로 사람에게도 발생합니다.

사람에게 발생하는 탄저균은 바킬루스 속에 속합니다. 이 질병은 동물 감염으로 분류되며, 사람에게 질병을 전염시킬 수 있고 식물에 발생하는 식물 탄저는 이 탄저균과는 별개입니다. 식물 탄저의 균은 Glomerella cingulata라는 진균류.

우편물 테러 탄저균,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

탄저균 현상

탄저균에 감염이 되었을 때 현상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탄저균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탄저균 감염에는 피부 감염, 흡입, 위장 감염 이렇게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피부 탄저병

이것은 탄저균 사례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95%나 되는 일반적인 감염 경로의 일반 형태입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곤충에게 물린다거나 여드름과 유사한 작고 통증이 없는 병변에서 시작됩니다.

아무래도 그렇다보니 벌레 물린 약을 바르시거나 그냥 방치하면서 대부분 분들은 넘어가시는게 일반적인데요. 이 병변은 점점 중심이 검은 물집으로 변합니다. (이 검은 에샤르가 바로 피부 탄저병의 결정적인 특징이니 꼭 기억하세요.)

조기에 치유하시면 어렵지 않게 병원에서 치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시기를 놓치고 계속 방치를 하게 된다면 박테리아는 혈류로 들어가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검은색의 물집이 생겼으면 알아보시고 병원을 빠르게 가보시는 걸 적극 권장드립니다.

흡입 탄저병

이런 종류의 탄저병은 정말 위험하고 그렇기 때문에 치료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 우편물 만지거나 여는 것도 참 무섭고 그런 시대가 된 것 같아요ㅠㅠ 탄저균 포자는 위에서 서술하였듯이 수 년 동안 환경에서 숙주를 감염시킬 수 있을 때 까지 조건을 기다리는데요.

그렇게 호흡으로 들어온 탄저균 포자는 현상이 즉시 안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염된 사람은 열, 피로, 근육통, 기침 등을 비롯한 독감, 코로나, 몸살감기같은 현상을 겪게 됩니다. 코로나처럼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보통은 최소한 일주일 정도 혹은 더 지나서 이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감염이 점점 더 심해짐에 따라서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어요. 흡입 탄저병은 사망률이 매우 매우 높기 때문에 혹시 내가 정말 우편같은 것을 받고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그 때 시간들을 역추적해보시고 얼추 맞다 싶으시면 병원에 가보시는 걸 꼭 추천드립니다.

감기여도 병원에 가서 금방 나으시면 나쁠 건 없으니 꼭 권장드려요. 이런 사망률이 높은 바이러스기 때문에 전쟁에서도 생화학적 테러용 무기로 이용도 됩니다.

위장관 탄저병

위장관 탄저병은 희귀한 형태의 탄저병이며 누군가가 오염된 고기, 특히 덜 익거나 날 것을 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위장관 탄저병의 현상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그리고 심한 설사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위장 탄저병은 흡입 탄저병과 마찬가지로 치유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복부 고통과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꼭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편물 테러 탄저균,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

탄저병 치료

일반적인 탄저병은 페니실린 같은 그람 양성 박테리아 항생제류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페니실린에 내성이 생긴 탄저병은 시프로플록사신과 같은 플루오로 퀴놀론 또는 독시사이클린과 같은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탄저병 예방법

무엇보다도 사실 제일 중요한 건 예방이죠 사실 암 같은 중증의 병들도 제일 중요한 건 예방, 그리고 그 다음 순이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인데요 탄저병 또한 예방, 조기 치료,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방접종

예방법에 가장 확실하고 좋은 첫 번째 방법은 당연 탄저병 예방 접종입니다. 탄저병에 대한 백신은 종류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다만 이 백신들은 성인이 탄저병에 ‘감염’되기 전에만 사용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이미 감염이 진행 되었을 때는 위에 서술한 항생제들로 치료합니다. 다만 다시 강조하듯이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걸리고 나서는 너무나 위험한 병이에요.

면역력 강화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충분한 수면은 탄저병 뿐 아니라 모든 병에 저항하기 좋은 조건들을 갖추게 됩니다. 병 뿐만 아니라 신체가 건강해지는 것 보다 좋은 게 뭐가 있을까요? 꼭 건강도 챙기면서 다른 감염병 예방도 하시고 1석 2조를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개인 위생

개인 위생 또한 면역력 강화처럼 모든 병에 근원이 되는 걸 막을 수 있죠. 손 씻기만 잘하더라도 감염병, 설사를 유발하는 병들을 최대 50%까지 예방할 수 있으니까 코로나도 다시 심해지는 이 시기 꼭 철저하게 개인위생을 준수하시길 바랍니다.

우편물 테러 탄저균,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

FAQ

Q1: 탄저균 백신은 어떻게 작용하나요?

A1: 탄저균 백신은 바이러스의 약화된 형태나 부분을 첨가하여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감염에 대한 면역을 강화시킵니다.

Q2: 홍역과 풍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2: 홍역과 풍진은 모두 탄저균에 의해 일으키는 감염병이지만, 증상과 경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우편물 탄저균 테러       여유증 자가진단

카페주소

Leave a Comment